이어케어 이비인후과 네트워크 ;; 전문화된 귀 진료, 전국 이비인후과 네트워크
New Document
+++이어케어+++
홈 > 진료프로그램 > 이명
 
귀에서 울리는 소리가 난 게 이명인가요? 이명의 정확한 증상
밖으로부터 소리 자극이 들어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소리를 느끼는 증상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은 실제로 다른 사람이 옆에서 들을 수 있는 객관적 이명과 본인만이 들을 수 있는 주관적 이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들리는 위치에 따라서는 귀에서 들리는 것 같은 이명이 있고, 머리 속에서 들리는 것 같은 이명, 심지어는 입이나 목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 같은 이명도 있습니다.
들리는 소리도 매우 다양하여 사람에 따라서 바람소리가 들린다거나 귀뚜라미 소리가 들리기도 하고, 심지어는 맥박이 뛰는 것처럼 들리는 박동성 이명이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소리가 들리듯 원인과 증상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단순히 이명증이라고 하는 한가지 병으로 해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명이란?
  이명이란 외부로부터의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사람의 귀 혹은 머리 속에서 느끼게 되는 소리를 의미 합니다. 소음의 증가, 복잡해지는 정신생활, 노령인구의 증가, 약물의 남용, 스트레스 등 외적 또는 내적 원인에 의하여 신체에 미치는 영향들이 많아진 현대 사회에서 과거에 비해 이명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즉 이명은 그 자체가 어떤 질환이 아니라 귀 혹은 뇌에서 느끼게 되는 하나의 증상 입니다
   
이명의 종류는?
  이명 소리의 종류는 매미소리, 바람소리, 귀뚜라미 소리, 스팀이 새는 소리, 물 흐르는 소리, 형광등에서 나는 소리, 라디오 추파수가 맞지 않아서 나는 소리, 기계 돌아가는 소리, 종 소리, 망치소리, 개구리가 우는 소리, 자동차 앤진 소리 등 매우 다양하며 이명을 느끼는 부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왼쪽이나 오른쪽 귀 중 어느 한족에서 느끼는 경우가 50%, 양측에서 느끼는 경우도 35%나 되며, 어느 쪽에서 들리는지 모르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명의 원인은?
 

이명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는데 첫째는 본인만 듣거나 인식하는 자각이명이며, 둘째는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신체소리로서 다른 사람도 들을 수 있는 타각이명입니다.
자각이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자각이명의 원인 질환으로는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병, 소음성 난청, 머리 외상, 노인성 난청, 이독성 약물, 청신경 종양, 중이염 등이 있고, 특별한 질환 없이도 과로나 스트레스 후에 발생하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이명은 '증상'일뿐 질병이 아니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단지 소수만이 귀지를 제거하거나 중이의 문제를
치료함으로써 문제가 경감될 수 있으며 대부분은 내이, 귀와 뇌사이의 경로, 뇌 자체의 문제들을 포함합니다.

   
 
 

 

  이명의 원인에는 일정한 패턴이 없습니다. 이명을 가진 사람의 대부분은 어느 정도의 난청을 가지지만 정상적인 사람도 있습니다. 즉, 정상 청력을 가진 사람도 순간적으로 또는 몇 초간 벨소리를 듣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이런
현상에 대부분은 주위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소리가 커지거나 지속시간이 커져야 신경이 쓰이게 되는 것입니다.
난청의 정도에 상관없이 전 인구의 17% 정도가 이명을 가집니다.